[뉴스트래블=손현미 기자] 한국관광공사가 25~26일 충북 청주 오스코(OSCO)에서 ‘2025 대한민국 MICE 대상 및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 MICE 산업의 변화’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MICE 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시상하고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첫날 열린 ‘제23회 대한민국 MICE 대상’ 시상식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에 △‘2025 대한민국 국방산업발전대전 국제컨퍼런스’를 주관한 (사)한국국방MICE연구원 △대형 금융 기업회의를 운영한 ㈜멥스인터내셔널코리아 △2025 APEC 정상회의 개최 성과를 거둔 경주시가 선정됐다. 한국관광공사 사장상은 경기관광공사와 ㈜코엑스, 개인 2명에게 돌아갔으며, 한국PCO협회장상은 피앤엠이 수상했다. 컨퍼런스에서는 송길영 작가가 ‘AI 시대, MICE 산업의 변화’를 주제로 기조 강연을 진행했고, APEC 정상회의 성과와 과제, 코리아 유니크 베뉴 활용 사례 등이 논의됐다. 26일에는 한국 MICE 산업 발전협의회와 연계해 지역 CVB 성과공유회, 기업회의·인센티브 설명회 등이 열렸으며, 참가자들은 청남대를 방문해 지역 MICE 시설을 둘러봤다.
[뉴스트래블=손현미 기자] 한국관광공사는 2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K-Biz홀에서 열린 ‘2025년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공사는 관광산업 특성에 맞춘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기업의 성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상생결제 활성화와 중소기업 제품 우선 구매로 자금 유동성을 확대하고, 해외관광박람회 참가 지원 등으로 글로벌 판로 개척을 도왔다. 또한 성장 잠재력이 있는 관광기업을 발굴·육성해 지속 가능한 관광 생태계 조성에 힘썼다.
[뉴스트래블=손현미 기자] 한국관광공사는 25일부터 2026년 2월 28일까지 서울 하이커그라운드에서 ‘나의 살던 동네는 – 마이 토포필리아(My Topophilia)’ 전시를 연다. 이번 전시는 건축가 조병수, 일루셔니스트 이은결, 밴드 ‘새소년’ 황소윤, 배우 겸 화가 박기웅, 브랜드 ‘소백’ 박민아, 가구 디자이너 문승지 등 여섯 명의 창작자가 참여해 각자의 ‘동네’를 주제로 제작한 숏필름을 통해 창작의 근원을 탐구한다. ‘토포필리아’는 장소에 대한 애정을 뜻하며, 전시는 소리·빛·질감을 활용한 영상과 오브제를 통해 감각적 체험을 제공한다. 특히 문승지 디자이너의 의자를 통해 ‘앉음은 곧 사유의 시작’이라는 메시지를 전하며 느림의 미학을 제안한다. 한편, 하이커그라운드는 전시 개막과 함께 매주 수요일 참여형 도슨트 프로그램 ‘하이-라이트(Hi-Light) 투어’를 운영한다. 약 40분간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소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하이커그라운드의 주요 콘텐츠를 소개하며, 네이버 예약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뉴스트래블=손현미 기자] 한국관광공사가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 주관하는 ‘지역사회공헌 인정제’에서 A+등급을 획득, 신규 인정기관으로 선정됐다.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는 기관의 사회공헌 활동을 공식 평가하는 제도로, ESG경영 실천 수준, 비영리단체 협력, 사회공헌 성과 등을 종합 심사한다. 공사는 올해 첫 평가 도전에서 환경(E)·사회(S)·투명경영(G) 등 3개 영역, 7개 분야 모두 최고수준(5단계)을 달성했으며, 특히 투명경영 분야에서 만점을 받았다. 공사는 관광을 매개로 취약계층 여행 프로그램 운영, 지역축제 활성화 지원, 인구감소지역 디지털관광주민증 사업 등을 추진해왔다. 오는 25일 열리는 ‘2025 지역사회공헌 인정의 날 행사’에서 신규 인정기관 대표로 인정패를 수여받을 예정이다.
[뉴스트래블=관리자 기자] 한국관광공사가 외국인 개별관광객(FIT)을 겨냥한 ‘2025 K-컬처 특화 여행상품’ 15선을 선정했다. 공사는 지난 19일 서울센터에서 상품 운영사 14개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24년 외래관광객 조사에 따르면 방한객의 88.3%가 개별여행객으로, 특히 미국·호주·독일 등 구미대양주 관광객의 단기투어상품 이용률은 24.2%로 평균(9.5%)을 크게 웃돌았다. 이에 공사는 이들의 문화체험 수요를 반영해 이번 공모를 진행했다. 10월 22일부터 11월 6일까지 접수된 총 118개 상품 가운데 최종 선정된 15개 상품은 K-팝, K-뷰티 등 대표 콘텐츠뿐 아니라 한국 무속문화 탐방, 해녀문화 체험 등 이색 프로그램까지 포함됐다. ‘신당동 고스트 투어’(트래블레이블)는 한국 오컬트와 무속문화를 도보로 체험하는 상품으로 주목을 받았으며, ‘부산 흰여울문화마을·어촌체험투어’(㈜초록배낭)는 해녀촌 해산물 시식과 다시마장아찌 만들기 등 현지 라이프스타일을 깊이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공사는 향후 1년간 상품 모니터링, 홍보 콘텐츠 제작, 해외 로드쇼·박람회 홍보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뉴스트래블=손현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 1·2관에서 ‘2025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를 개최한다. 올해 박람회에는 인천광역시, 부산관광공사, BC카드 등 총 134개 기업·기관이 참여해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된다. ‘흥미진진한 K-굿즈로 가득한 기념품 랜드’를 슬로건으로 내건 이번 박람회는 관광기념품을 놀이 소재로 삼아 관람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몰입형 공간으로 꾸며졌다. 전시관에서는 문구·사무용품, 뷰티·미용, 공예품, 생활용품, 패션잡화, 가공식품, 관광두레 등 7개 주제별 기념품을 선보인다. 공사 대표 전시관에서는 관광기념품 공모전 연대기와 함께 올해 대통령상 수상작인 ‘조선왕실 와인마개’를 비롯한 수상작 25점이 전시된다. ‘머스트 해브 아이템존’과 현대백화점의 기념품 편집샵 ‘더현대프레젠트’도 운영된다. 현대홈쇼핑, 와디즈 등 주요 유통사와의 1:1 비즈니스 상담회와 전문가 맞춤형 컨설팅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개막식에서는 유튜버 김원훈·엄지윤이 진행하는 ‘도전! K-굿즈 골든벨’이 열리고, 22일에는 브랜드 전문가 노희영 대표의 강연, 마지막 날에는 ‘K-뷰
[뉴스트래블=손현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18일 서울 소피텔 앰배서더에서 관광두레 전국대회 ‘2025 이음두레’를 열고 올해 성과를 공유하며 우수 주민사업체와 관광두레 PD, 지자체를 시상했다. 행사에는 유관기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관광두레는 지역 주민이 직접 참여해 숙박·식음·여행·체험·기념품 등 지역 특색을 살린 관광상품을 생산·판매하며 지속 가능한 관광 생태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올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은 △광주 특산품과 무등산을 활용한 기념품 제작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에이핸즈협동조합(광주 북구) △지자체 시범사업 추진에 기여한 강원 평창 △우수 관광두레 PD로 김은진(전남 영암), 황미선(전북 완주)이 수상했다. 한국관광공사 사장상은 △참외를 활용한 관광상품을 개발한 주식회사더옐롱(경북 성주) △충주의 특색을 살린 여행 프로그램을 선보인 자작자작협동조합(충북 충주) △우수 관광두레 PD로 김완식(강원 강릉)이 선정됐다. 또한 ‘2025 관광두레 청년 주민사업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도 열렸다. 대상(문체부 장관상)은 미사용 카라반 공유 플랫폼을 제안한 4S(김권희 외)가, 최우수상(관광공사 사장상)은
[뉴스트래블=손현미 기자] 한국관광공사는 2025 APEC 정상회의 개최와 관련해 글로벌 소셜 데이터 23만여 건을 분석한 결과, 경주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18일 밝혔다. 분석에 따르면 APEC 정상회의 기간(10월 27일~11월 5일) 경주 관련 소셜 언급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0배 이상 늘었고, 구글 검색량도 2배 이상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미국(22%)이 가장 많았으며 태국(10%), 인도네시아(9%), 일본(8%), 인도(7%)가 뒤를 이었다. 긍정 여론은 전체의 76%를 차지했다. 특히 BTS RM의 기조연설, 지드래곤의 환영만찬 공연, 차은우의 공식만찬 사회 등 K-팝 스타들의 활약이 글로벌 화제를 모으며 경주의 이미지가 ‘전통’에서 ‘화사함’으로 확장됐다. K-뷰티와 K-푸드에 대한 관심도 급증했다. K-뷰티는 구글 트렌드 검색량이 4배 이상 상승했고, 퍼스널컬러 진단·AI 피부 진단 등 체험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었다. K-푸드 분야에서는 RM의 ‘비빔밥’ 발언, 엔비디아 CEO 젠슨 황의 ‘치맥 회동’이 화제가 되며 황남빵, 라면 푸드트럭, 김밥, 떡볶이 등 대중 음식까지 주목받았다. 또한 태국 소셜 데이터에서
[뉴스트래블=손현미 기자]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9일부터 16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한국여행주간’을 열고 K-컬처, 의료, 웰니스 등 다양한 테마로 방한 관광 홍보에 나섰다. 첫 행사로 열린 ‘한국관광공사 펀 런(KTO FUN RUN)’은 참가자 300명 모집에 1만4천여 명이 신청해 47대 1 경쟁률을 기록했다. 자카르타 스나얀 지역 도심도로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약 2만 명이 참여해 K-팝 댄스, 의료웰니스 퀴즈, 관광 캐릭터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겼다. 이어 14일부터 16일까지 코타 카사블랑카 몰에서 열린 ‘한국 트래블 페어’에는 10만여 명의 소비자가 방문했다. 국내외 여행사·항공사·지자체 등 27개 기관이 참여해 항공 할인, 여행 캐시백 등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한국 겨울을 체험할 수 있는 몰입형 전시관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13일 열린 ‘자카르타 한국 트래블마트’에서는 양국 관광업계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해 573건의 상담을 진행, 약 37억 원 규모의 예상 매출을 달성했다.
[뉴스트래블=손현미 기자]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10~11일 멕시코시티에서 ‘당신만의 한국을 발견하세요(Descubre tu Corea)’를 슬로건으로 ‘2025 K-관광 트래블마트’를 처음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설립된 멕시코시티지사를 중심으로 중남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의 일환이다. 올해 9월까지 중남미 방한객은 14만 3천 명으로 전년 대비 47% 증가했으며, 특히 멕시코 관광객은 85% 이상 늘어난 6만 3천 명을 기록했다. 트래블마트에는 한국 관광업계 26개 기관과 멕시코 현지 여행사, 의료관광 에이전시 등 100여 개 기관이 참여했다. 멕시코국립자치대 등 5개 대학도 참석해 교육관광 및 단기 유학 프로그램 논의가 활발히 이뤄졌다. 11일 열린 ‘메디컬 투어리즘 데이’에는 현지 인플루언서와 부유층 클럽 회원 100여 명이 참석해 한국 의료웰니스 기관 9개사와 맞춤형 상담을 진행했다. 행사 기간 동안 600건 이상의 비즈니스 상담과 20건의 업무협약이 체결됐으며, 실질적인 매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공사는 멕시코시티 관광부 및 누에보레온주 관광부와 문화·관광 교류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2026년 북중미 F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