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트래블=박민영 기자] 대한민국 섬 관광의 고질적 병폐였던 '인프라 위주의 깜깜이 개발'을 멈추기 위해 새로운 실험이 시작됐다. 섬이 가진 고유한 생태·문화 자원에 민간 기업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이식하는 이른바 ‘섬-기업 매칭’ 프로젝트다. 한국관광공사의 보고서는 이제 섬 관광의 주도권을 관(官)에서 민(民)으로 과감히 넘겨야 한다고 제언한다. 단순한 방문객 유치 넘어 ‘정주하는 관광’으로…Better里 사업의 실험 그 중심에는 ‘Better里(배터리)’ 사업이 있다. 이는 인구 소멸 지역인 섬에 관광 벤처와 스타트업을 매칭해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과거처럼 섬에 데크를 깔고 전망대를 짓는 데 예산을 쏟아붓는 대신, 기업들이 직접 들어가 섬의 유휴 공간을 워케이션(Work+Vacation)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거나 섬의 자원을 활용한 독창적인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한다. 실제로 비양도와 같은 섬들에서 시도되는 무인도 관광 콘텐츠 운영사나 지역 주민 협의체와 결합한 관광 벤처들은 기존의 ‘보는 관광’을 ‘머무는 관광’으로 빠르게 전환시키고 있다. 기업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얻고, 섬 주민은 일자리와
[뉴스트래블=편집국] 태평양 한가운데, 지도에서 손가락으로 가리키기조차 어려운 작은 점 하나가 있다. 나우루 공화국. 국토 면적 21㎢, 인구 약 1만 명. 한때 세계 최고 수준의 1인당 국민소득을 기록했던 나라다. 그러나 지금 이 섬을 둘러싼 풍경은 번영의 기억보다, 고립과 붕괴의 흔적에 가깝다. 나우루는 사라진 자원이 남긴 질문 위에 서 있다. 인광석이 만든 기적과 착시나우루의 역사는 인광석과 함께 시작되고, 인광석과 함께 무너졌다. 20세기 초, 섬 중앙부에서 고농도의 인광석이 발견되면서 나우루는 순식간에 태평양의 부유한 섬국가로 떠올랐다. 비료 원료로 각광받은 인광석 덕분에 독립 이후 나우루 정부는 국민에게 세금 없는 국가, 무료 의료와 교육, 해외 투자 수익을 약속할 수 있었다. 1970~80년대 나우루의 1인당 소득은 호주, 일본을 웃돌았다. 그러나 그 번영은 지하자원을 파내는 속도만큼 빠르게 소비됐다. 국토의 약 80%가 채굴로 훼손됐고, 섬의 심장은 뾰족한 석회암 기둥만 남은 황무지로 변했다. 땅을 잃은 국가인광석이 고갈되자 문제는 한꺼번에 드러났다. 농업은 불가능했고, 식수는 빗물 저장과 해수 담수화에 의존해야 했다. 채굴 이후 방치된 중앙
[뉴스트래블=박민영 기자] 대한민국은 3390개의 보석 같은 섬을 품은 국가지만, 그 속살을 들여다보면 위기감이 역력하다. 최근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섬 관광 활성화를 위한 특화 콘텐츠 발굴 및 육성방안 수립’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보복 소비성 여행 수요가 폭발했음에도 불구하고 섬을 찾는 발길은 오히려 역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해운조합의 내부 지표는 이 냉혹한 현실을 수치로 증명한다. 2022년 1091만 명에 달했던 연안여객선 외지인(도서민 제외) 수송 실적은 2023년 999만 명으로 주저앉더니, 2024년에는 929만 명까지 추락했다. 불과 2년 사이 관광객 160만 명이 증발한 셈이다. 여행 트렌드가 휴식과 소규모 체험 중심으로 재편되며 섬에 대한 온라인 언급량은 늘었지만, 실제 방문으로 이어지는 동력은 오히려 급격히 식고 있다는 분석이다. “어딜 가나 똑같다”...자기복제가 부른 ‘단발성 관광’의 늪 관광객들이 섬을 외면하는 근본 원인은 콘텐츠의 ‘자기복제’에 있다. 보고서는 현재 섬 관광이 자연 감상이나 트레킹 같은 정적인 활동에만 과도하게 쏠려 있다고 진단한다. 지자체마다 수십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조성한 데크 로
[뉴스트래블=박민영 기자] 하나투어가 19일 캐릭터 육성형 앱테크 서비스 ‘하나프렌즈’를 정식 출시했다. 대표 캐릭터는 유튜브 ‘무해한 여행’ 시리즈에서 180만 뷰를 기록하며 10만 구독자 달성에 기여한 인기 동물 ‘쿼카’다. 하나투어는 쿼카를 시작으로 시리즈 속 다양한 캐릭터를 순차 공개해 콘텐츠와 플랫폼 간 시너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용자는 앱 내 미션과 미니게임을 통해 포인트 ‘나뭇잎’을 모아 캐릭터와 친밀도를 높일 수 있으며, 레벨업 시 지급되는 ‘행운잎’을 통해 치킨·커피·아이스크림 등 기프티콘으로 교환 가능하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SNS에서의 화제성을 앱으로 확장해 고객 접점을 넓히고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한 서비스”라며 “하나프렌즈가 풍성하고 즐거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뉴스트래블=박민영 기자] 하나투어가 고객 만족도와 예약 현황을 종합해 ‘2025 올해의 상품’을 발표했다. 올해의 베스트 상품, 만족도 개선 상품, 브랜드 상품, 테마 상품, 라이징 상품 등 5개 부문에서 총 23개가 선정됐다. 장가계·원가계 프리미엄, 스타가이드 다낭 패키지가 최고 점수를 기록했으며, 베네룩스 3국은 만족도 상승률 16%로 개선 상품에 올랐다. 브랜드별로는 치앙마이·치앙라이, 다낭, 장가계, 푸꾸옥, 나트랑·달랏 상품이 뽑혔다. 테마 상품에는 독일·오스트리아·스위스 알프스 일주, 카자흐스탄 밍글링 투어, 스위스 아트·문화 여행 등이 포함됐다. 특히 상해·수향마을 상품은 예약이 3,484% 급증하며 라이징 상품으로 선정됐다.
[뉴스트래블=정국환 기자] 필리핀 최대 저비용항공사(LCC) 세부퍼시픽이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노선에 신규 취항하면서 중동과 동남아를 잇는 관광객 유치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직항 노선 확대가 항공 전략을 넘어 관광 흐름 자체를 재편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관광공사 두바이 지사 12월 보고서에 따르면, 세부퍼시픽은 2026년 3월 1일부터 사우디 리야드와 필리핀 마닐라를 잇는 직항 노선을 신규 개설할 예정이다. 해당 노선은 주 4회 운항되며, 중동과 동남아를 직접 연결하는 저비용항공 노선으로는 드문 사례다. 이번 취항은 사우디의 아웃바운드 여행 수요 증가와 필리핀의 관광객 유치 전략이 맞물린 결과로 해석된다. 사우디는 최근 관광 비자 완화와 항공 노선 확장을 통해 해외 여행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으며, 필리핀은 중동 시장을 전략적 신규 관광 공급원으로 주목하고 있다. 직항 노선 개설은 여행 흐름에도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기존에는 중동에서 동남아로 이동하기 위해 환승이 필수적이었으나, 직항이 가능해지면서 이동 시간과 비용 부담이 크게 줄어든다. 이에 따라 휴양·레저 목적의 단기 여행뿐 아니라 가족 방문(VFR), 장기 체류형 여행 수요도 확
[뉴스트래블=정국환 기자] UAE와 바레인 간 이동이 ‘국내선 수준’으로 간소화될 전망이다. 출발 공항에서 한 번의 절차로 출입국·보안·세관 심사를 모두 마치는 원스톱 출입국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GCC 역내 여행 방식에 구조적인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두바이 지사 12월 보고서에 따르면, GCC는 6개 회원국 시민을 대상으로 한 ‘원스톱 여행 시스템’을 승인하고, 이번달 UAE와 바레인 노선에서 시범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해당 제도가 시행되면 출국 공항에서 모든 검문 절차를 마친 뒤 도착지에서는 별도의 입국 심사 없이 바로 이동이 가능해진다. 이번 조치는 해외 이동의 물리적·심리적 장벽을 대폭 낮추는 변화로 평가된다. 현재 중동 역내 이동은 항공편 이용이 일반적이지만, 도착지에서 다시 출입국 심사를 거쳐야 하는 구조로 인해 실제 체감 이동 편의성은 제한적이었다. 원스톱 출입국이 적용되면 해외 이동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선과 유사한 흐름이 구현된다. 관광 측면에서는 단거리·반복 여행 수요 확대가 핵심 효과로 꼽힌다. 주말을 이용한 도시 간 여행, 쇼핑·미식 중심의 단기 방문, 스포츠·문화 이벤트 연계 이동이 보다 활성화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U
[뉴스트래블=정국환 기자]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의 비자 면제 합의, 카타르의 ‘하야(Hayya)’ 비자 제도 개선 등 GCC 국가들이 잇따라 입국 규제를 완화하며 관광객과 국제 행사를 둘러싼 경쟁에 속도를 내고 있다. 비자 제도를 관광·MICE 전략의 핵심 수단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평가다. 한국관광공사 두바이 지사 12월 보고서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는 관광객과 비즈니스 여행객을 대상으로 최대 90일까지 비자 없이 체류할 수 있는 비자 면제 협정을 체결했다. 이번 조치는 양국 간 관광 및 경제 교류 확대를 목표로 한 것으로, 직항 노선 증편 논의와 맞물리며 러시아발 사우디 방문 수요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사우디의 비자 완화는 대형 이벤트와 레저 관광 수요를 동시에 겨냥하고 있다. 종교 관광 중심이던 기존 방문 구조에서 벗어나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문화 행사로 외국인 방문 목적을 다변화하기 위한 정책적 선택으로 해석된다. 비자 절차 간소화는 단기 체류 관광객뿐 아니라 비즈니스 및 전시·회의 참가자 유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카타르 역시 비자 제도 개선을 통해 관광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
[뉴스트래블=정국환 기자] 리야드와 도하를 2시간 이내로 연결하는 고속철도 건설이 본격 추진되면서 중동 여행 방식에 구조적인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항공 중심이던 이동 체계에 철도라는 대안이 더해지며, 초국경 관광과 단거리 여행, 지속가능 교통을 아우르는 새로운 관광 패러다임이 형성될 것이란 전망이다. 한국관광공사 두바이 지사 12월 보고서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는 양국 수도를 잇는 총연장 785km 규모의 고속 전기철도 건설에 합의했다. 완공까지는 약 6년이 소요될 예정으로, 개통 시 리야드와 도하 간 이동 시간은 기존 대비 대폭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고속철 프로젝트는 단순한 교통 인프라 확충을 넘어 GCC 역내 관광 흐름을 재편하는 계기로 평가된다. 항공편 위주로 형성돼 있던 중동 내 이동 방식에서 벗어나, 주말 단기 여행과 도시 간 연계 관광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리야드에서 출발해 도하의 문화·스포츠 이벤트를 즐기거나, 도하 방문객이 사우디의 대형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찾는 교차 수요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초국경 관광 활성화도 핵심 변화 중 하나다. 고속철을 통한 육상 이동은 국경을 넘는 심리적·물리적 장벽을 낮추며
[뉴스트래블=박민영 기자] 서울관광재단은 5일간 148만명이 찾은 서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 마켓의 운영시간을 연장한다고 19일 밝혔다. 빛초롱축제는 기존 오후 10시 종료에서 오후 11시까지, 광화문 마켓은 오후 9시30분에서 오후 10시까지 늘어난다. 이번 조치는 야간 관람 수요와 시민 편의를 반영한 것으로, 안전요원 증원과 동선 관리 강화 등 현장 안전 대책도 함께 추진된다. 서울시는 이번 연장 운영이 청계천과 광화문 일대의 야간 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지역 상권과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도심 경제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