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트래블=박민영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추진하는 ‘관광두레’ 사업이 중장기 육성 전략을 내세우며 지원 확대 방안을 제시했지만, 현장에서는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공개된 '관광두레 중장기 육성 지원 전략 수립' 보고서는 중장기 전략과 연차별 실행 로드맵을 제시했으나, 지역 주민과 운영 주체들이 겪는 현실은 보고서의 청사진과 차이가 있다는 지적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관광두레 사업은 주민이 주도하는 관광 콘텐츠 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관광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지원 구조 개선, 정책 연계 강화, 주민사업체 역량 제고 등이 주요 과제로 제시됐다. 그러나 일부 현장에서는 “지원이 늘었지만 행정 절차가 복잡하고 성과 체감이 어렵다”는 반응도 나온다. 실제 관광두레 참여 지역에서는 전문 인력 부족, 행정 절차의 경직성, 주민 간 갈등 등이 반복적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예산 집행 과정에서 복잡한 정산 절차와 획일적 기준으로 인해 지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이 미흡하다는 의견이 있다. 한 주민사업체 관계자는 “지원금은 내려오지만 운영 노하우와 컨설팅은 여전히 부족하다”고 말했다. 또한 보고서가 강조한
[뉴스트래블=박민영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추진하는 ‘관광두레’ 사업이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을 발표했다. 주민 주도의 관광 생태계를 조성해 지역경제와 공동체 회복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최근 공개된 '관광두레 중장기 육성 지원 전략 수립' 보고서는 중장기 발전 방향과 연차별 실행 로드맵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사업 출범 이후 2025년까지 누적 147개 지역, 주민사업체 1,305개가 발굴됐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매출 성과와 졸업 이후 생존율이 높게 나타났다. 다만 현장에서는 행정 절차의 복잡성, 업종 편중, PD 의존도, 사업 지속성 부족 등이 과제로 지적된다. 특히 주민 간 협업 구조와 성과관리 체계의 정교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크다. 보고서는 국비·지방비 분담 구조와 해외 유사 사례를 언급하며 예산 확대 및 정책 연계를 제안했지만,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실행 방안은 추가 검토가 요구된다. 전문가들은 관광두레가 단순 지원사업을 넘어 지속가능한 지역관광 모델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성과 관리 강화와 현장 중심의 피드백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뉴스트래블=변준성 기자] 남해군은 2025년 ‘고향사랑 방문의 해’를 맞아 추석과 가을 연휴 기간 동안 군민과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17일 밝혔다. 대표 행사로는 제13회 독일마을 맥주축제가 10월 2일부터 4일까지 열리며, 이후에도 숙박·레저·체험 쿠폰을 제공하는 ‘낭만남해’ 연계 이벤트와 SNS 인증 행사 등이 이어진다. 이외에도 군민의 날 및 화전문화제, 남해사랑상품권 특별판매, 남해몰 추석 할인전, 낭만캠핑 페스타, 자전거 대축전 등 전 세대를 아우르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연중 운영 중인 택시관광가이드 인센티브와 재방문 할인권 등도 제공된다.
[뉴스트래블=손현미 기자] 미국 캘리포니아 소재 글로벌 금융 네트워크 그룹 WSB(World System Builder) 임직원 3,100여 명이 기업 포상관광으로 지난 13일부터 한국을 방문 중이다. 이번 방문은 한국관광공사가 3년간 유치 노력을 기울인 결과로, 약 124억 원의 경제적 효과가 예상된다. WSB는 당초 포상관광 목적지 후보국 중 한국을 3순위로 고려했으나, 공사 하노이지사의 적극적인 세일즈와 맞춤형 지원 전략으로 최종 목적지로 확정됐다. 공사는 기획사 JBA와 임원진을 초청해 사전답사를 지원하는 등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왔다. WSB는 17일 한강공원에서 ‘케이 데이 인 한강(K-day in Hangang)’ 이벤트를 개최해 K-팝 댄스, 전통놀이, 캘리그라피 등 한국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즐겼다. 공사는 현장에 관광홍보관을 운영해 참가자 만족도를 높였다. 참가자들은 서울 시티투어를 시작으로 뷰티, 웰니스, 푸드 등 5개 테마 투어를 통해 한국의 다양한 매력을 체험하고 있다. 공사는 향후에도 기업 맞춤형 콘텐츠와 전략적 지원을 통해 글로벌 포상관광 유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뉴스트래블=변준성 기자] 충북 증평군은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보강천 체육공원 일원에서 제32회 증평인삼골축제를 개최한다. 올해 슬로건은 ‘찐맛! 찐잼!’으로, 인삼을 활용한 건강한 먹거리와 음악·공연 등 다채로운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축제 현장에서는 증평산 인삼과 지역 농산물 판매, 홍삼포크 삼겹살 대잔치 등 특색 있는 먹거리가 마련된다. 올해 처음 선보이는 ‘전국 군가 경연대회’는 군사도시 증평의 특색을 살려 37사단 창설 7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로, 전국 참가팀이 군가를 창의적으로 편곡해 선보인다. 젊은 층을 겨냥한 ‘인삼골 인맥파티’는 물빛공원 버스킹 무대로 장소를 옮겨 DJ 공연과 인삼튀김·맥주를 곁들인 야간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이외에도 씨름, 전국가요제, K-POP 국제청소년페스티벌, 사생대회, 백일장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홍삼족욕·꽃차 시음·인삼차 체험 등 건강 체험도 마련된다.
[뉴스트래블=박성은 기자] 만다린 오리엔탈 호텔 그룹이 오는 10월 20일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만다린 오리엔탈 비엔나’를 개관한다. 이 호텔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구시가지 인네레슈타트 중심 리머가세에 위치하며, 주요 관광 명소와 도보 거리에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다. 호텔은 1908년 알프레드 켈러가 설계한 옛 법원 건물을 아르누보 양식으로 복원해 현대적 디자인과 조화를 이뤘다. 총 86개 객실과 52개 스위트룸은 자연광과 곡선 디자인, 은은한 색감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한다. 미식 공간은 총괄 셰프 토마스 자이프리트가 이끄는 ‘아틀리에 세븐’ 콘셉트로 구성된다. 프렌치와 아시아 요리를 결합한 ‘르 셉’, 아시아·오스트리아 요리를 제공하는 브라세리, 전통 커피하우스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카페, 일본적 요소를 더한 이자카야 & 바가 운영된다. ‘더 스파 앳 만다린 오리엔탈’은 오스트리아 전통 트리트먼트와 시그니처 웰니스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실내 수영장과 피트니스 센터, VIP 공간도 갖췄다. 140㎡ 규모의 그랜드 볼룸과 7개의 회의실도 마련돼 다양한 행사에 대응한다. 호텔 측은 “비엔나 중심에서 여행객과 현지인을 위한 새로운 공간으로 자리
[뉴스트래블=손현미 기자] 한국관광공사와 네이버는 9월 17일부터 12월 15일까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비로컬(BE LOCAL)’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한국인이 실제로 즐기는 맛집, 문화 콘텐츠, 쇼핑 장소 등을 소개하고 교통·쇼핑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서울, 부산, 경주 지역을 중심으로 네이버지도 내 ‘BE LOCAL’ 탭을 통해 현지인이 자주 찾는 음식점, 카페, 문화공간 등을 안내하며, 고속버스와 렌터카 이용 시 최대 30%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추천 장소는 ‘한국관광 데이터랩’의 맛집 데이터와 네이버지도 이용자 저장 순위, 백년가게 등을 기반으로 선정됐다. 캠페인은 영어, 중국어(간체·번체), 일본어 등 4개 언어로 제공되며, 한국어 리뷰도 다국어로 번역해 확인할 수 있다.
[뉴스트래블=편집국 ] 크루즈 여행은 낭만과 여유의 상징이다. 그러나 바다 위에서 벌어진 대형 사고들은 그 이면에 도사린 위험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빙산에 부딪힌 타이타닉호, 선장이 먼저 도망친 코스타 콩코르디아호 - 이들 참사는 단순한 사고가 아니라 해양 안전의 기준을 바꾼 역사적 사건이었다. 우리는 그 경고를 잊지 말아야 한다. ◇ 불침선의 오만 … 타이타닉과 엠프레스호1912년, 타이타닉호는 ‘침몰하지 않는 배’라는 자만 속에 첫 항해를 시작했다. 그러나 북대서양의 빙산은 그 믿음을 산산조각 냈다. 구명정은 승객 수의 절반도 수용하지 못했고, 선내 방송은 혼란만 키웠다. 차가운 바다에 뛰어든 승객 대부분은 저체온증으로 목숨을 잃었고, 1500명 이상이 희생됐다. 이 참사는 결국 국제 해상 안전 규정(SOLAS)을 탄생시켰다. 2년 뒤, 캐나다 세인트로렌스 강 하구에서 엠프레스 오브 아일랜드호가 화물선과 충돌했다. 짙은 안개 속 사고는 단 14분 만에 선박을 수장시켰다. 승객들은 대피할 틈도 없이 선실에 갇혔고, 사망자는 1012명에 달했다. 이 사건은 선박 간 통신 체계와 항해 시야 확보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 책임 회피의 비극 …오세아노스호와 코스
[뉴스트래블=박성은 기자] 홍콩관광청은 아시아 대표 미식 축제 ‘홍콩 와인 앤 다인 페스티벌 2025’를 오는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 홍콩 센트럴 하버프론트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 10대 미식 축제 중 하나인 이번 행사는 세계적 와인 평론가와 미슐랭 스타 셰프들이 참여해 다양한 미식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그랜드 와인 파빌리온’에서는 보르도 그랑 크뤼 와인과 빈티지 와인을 소개하며, ‘테이스팅 룸’에서는 셰프들이 협업한 프리미엄 코스 요리를 제공한다. 넷플릭스 출연 셰프 정지선, 런던의 앤드류 웡, 베이징의 청 얏 퐁 등 세계적 셰프들이 참여하며, 홍콩 현지 셰프들도 광둥 요리를 선보인다. ‘고메 애비뉴’에서는 미슐랭 스타 셰프 앨빈 렁과 안느 소피 픽의 시그니처 메뉴도 만나볼 수 있다. ‘페어링 익스플로레이션’과 ‘뉴 디스커버리’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와인과 음식의 조합을 체험할 수 있으며, 체코·노르웨이·중국 등 새로운 와인 산지도 소개된다.
[뉴스트래블= 박민영 기자] 모두투어가 자유여행 수요 증가에 대응해 고객 맞춤형 케어 서비스를 담은 ‘모두 CARE+’ 기획전을 선보였다. ‘혼자 떠나도, 모두가 함께하는 여행’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이번 서비스는 예약부터 귀국까지 여행 전 과정을 지원하는 통합 케어 프로그램이다. 8월 기준 자유여행(항공+호텔) 예약률은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다. 기획전은 베트남(다낭·푸꾸옥·호이안·나트랑), 캄보디아, 라오스 등 인기 지역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지방 출발 옵션도 확대했다. 메리어트·쉐라톤 등 글로벌 호텔과 다양한 항공사 조합 상품이 포함된다. 여행 준비부터 현지 체류까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한 1:1 실시간 문의 서비스가 제공되며, 현지 식당·투어·스파 예약 대행도 가능하다. 또한 △24시간 긴급 지원 △현지 할인 혜택 △인천공항 식당 할인 △3억 원 여행자 보험 등 차별화된 특전이 포함된다. 모두투어는 향후 유럽·미주 등 중장거리 지역으로 상품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