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뉴스트래블) 박민영 기자 = 최근 해외여행의 패턴이 패키지 여행에서 자유여행으로 옮겨가는 추세다. 이를 반영하듯 하나투어가 지난해 내놓은 '내맘대로 항공+호텔'의 예약 고객이 약 5배 증가했다.
이 상품은 고객이 항공과 호텔을 직접 고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인지 이 상품은 지난 5월 론칭 직후인 지난해 3월 대비 40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내맘대로 항공+호텔 구매 고객 연령대 분석도 주목할 만하다. 자유 일정을 주도하는 35~49세(47.8%), 20~34세(23.5%)에 이어 패키지여행 주요 타겟인 50~59세(22.8%)도 높게 나타났다.
소위 액티브 시니어로 불리는 50~59세 중장년 층이 패키지여행 다음으로 내맘대로 항공+호텔, 에어텔, 항공 순으로 구매한 점도 유의미하다.
원스톱 결제 시스템과 위기상황 지원 서비스 ‘H care’ 등 편의성을 더한 서비스가 액티브 시니어 층 대상으로 인기를 얻는데 한몫 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직전 구매 이력을 살펴보면, 내맘대로 항공+호텔 예약한 10명 중 3명은 패키지여행만, 3명은 항공 및 호텔만 직전에 구매한 이력이 있었다.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을 기준해 내맘대로 항공+호텔을 새로운 여행 방법으로 선택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여행 소비 형태가 보다 다채롭게 교차 및 확장되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하나투어는 지역 및 항공·호텔 인벤토리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