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트래블=손현미 기자] 한국관광공사는 2025 APEC 정상회의 개최와 관련해 글로벌 소셜 데이터 23만여 건을 분석한 결과, 경주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18일 밝혔다.
분석에 따르면 APEC 정상회의 기간(10월 27일~11월 5일) 경주 관련 소셜 언급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0배 이상 늘었고, 구글 검색량도 2배 이상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미국(22%)이 가장 많았으며 태국(10%), 인도네시아(9%), 일본(8%), 인도(7%)가 뒤를 이었다. 긍정 여론은 전체의 76%를 차지했다.
특히 BTS RM의 기조연설, 지드래곤의 환영만찬 공연, 차은우의 공식만찬 사회 등 K-팝 스타들의 활약이 글로벌 화제를 모으며 경주의 이미지가 ‘전통’에서 ‘화사함’으로 확장됐다.
K-뷰티와 K-푸드에 대한 관심도 급증했다. K-뷰티는 구글 트렌드 검색량이 4배 이상 상승했고, 퍼스널컬러 진단·AI 피부 진단 등 체험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었다. K-푸드 분야에서는 RM의 ‘비빔밥’ 발언, 엔비디아 CEO 젠슨 황의 ‘치맥 회동’이 화제가 되며 황남빵, 라면 푸드트럭, 김밥, 떡볶이 등 대중 음식까지 주목받았다.
또한 태국 소셜 데이터에서는 ‘갓’이 주요 키워드로 등장했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된 외교 선물 ‘금관’도 큰 관심을 모았다.






